생명보험상품의 선택

board_b_home.gif

dia_pink.gif 생명보험가입의 주목적은 보장기능

 

생명보험상품은 기본적으로 위험보장, 저축기능을 기본으로 하지만 역시 생명보험 고유의 기능은 위험보장이다.

 

보장성 보험이란 만기에 환급금이 없거나 또는 매우 적은 보험이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과거에는 생명보험을 저축의 수단으로 많이 활용하였으나, 저축성 보험은 본인의 사망 후 가족들의 생계를 준비하는 방법으로는 부적절한 보험이다. 만기에 환급금이 많은 저축성 보험은 보장성 보험에 비하여 보험료가 많다.

 

dia_pink.gif 생계를 책임지는 주소득자가 위험의 보장대상

 

가계를 경제적으로 이끌어 가는 자를 생명보험의 가족구성원을 피보험자로 하는 것이 좋다.

소득상실 위험이라는 차원에서 보아 그런 위험에 노출된 사람을 피보험자로 하는 것이 나머지 가족의 생계를 위하여 바람직하다.

 

dia_pink.gif 위험보장의 종류

 

피보험자가 결정되면 사고 즉 보험위험의 유형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택한다.

사망, 장해, 질병, 재해, 수술, 입원, 간병 등이 그러한 유형이다. 생명보험 상품의 대부분은 사망과 재해, 장해에 대한 보장은 기본적으로 하게 되어 있으므로, 개별적 특성에 따라 특약상품 등으로  추가하고자 하는 위험을 가입하면 된다.

 

dia_pink.gif 보장금액(보험금액)의 결정

 

한개의 생명보험상품에 가입하였다고 만약의 경우 가족의 생계의 완전보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물론 고액의 보험료를 납입하고 고액의 보험금을 수령하면 어느 정도 만족될 수는 있지만 일반가정에서 고액의 보험료를 납입하기는 그리 쉬운일은 아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적은 금액으로 고액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순수 보장성상품을 잘 선택하여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dia_pink.gif 보장기간(보험기간)의 적절한 선택

 

보장기간이란 보험을 가입한 후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보험기간은 되도록이면 장기(長期)인 것이 유리하다. 왜냐하면 보험계약은 피보험자의 연령이 낮은 경우 저렴하고 한 보험이 만기가 되어 재가입하는 것 보다는 장기의 보험계약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여러모로 계약자에게 유리하다.

 

dia_pink.gif 유배당상품과 무배당상품

 

계약자배당이 있는 보험상품은 무배당상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높다.

위험보장에 따르는 보험료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도 무배당상품이 좋다.

 

dia_pink.gif 보험료 납입방식

 

보험료는 보험 기간중 일시에 납입하는 방법, 년에 1번 납입하는 방법, 6월· 3월에 한번씩 납입하는 방법, 월에 한번씩 납입하는 방법 등 계약자 측의 선택에 따라 다양하다.

경제적으로 다소 부담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월에 한번씩 보험료를 지급하는 형태이고 이러한 월납방 식이 일반적 보험료 납부방식이기도 하다.